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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P, DRM, ECM 비교분석! 어떤 솔루션이 최선일까?
기능소개

DLP, DRM, ECM 비교분석! 어떤 솔루션이 최선일까?

게시일2024. 07. 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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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보안 솔루션을 도입할 때 가장 큰 고민은 업무 생산성과 보안이 상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능이 뛰어나더라도 사용성이 떨어지거나 직원들의 반발이 심하면 결국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죠.


기업 보안을 강화하면서도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중요한 것은 두 가지 요소의 균형을 잘 맞추는 것입니다. 생산성과 보안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솔루션 도입이 필요합니다.

보안 솔루션 종류

기업들이 고려하는 주요 보안 솔루션 세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각각의 정의와 기능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 DLP (Data Loss Prevenrion, 내부정보유출방지 솔루션)

    중요한 정보의 외부 유출을 방지하는 솔루션입니다.
    민감한 정보를 포함하는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검사하며, 유출을 방지 및 감지합니다.
    DLP는 데이터 유출을 막는 기술과 보안 규정 준수를 강제하는 규정 준수 기능을 제공합니다.

  2. DRM (Digital Rights Management, 문서보안 솔루션)

    파일을 암호화하고 특정 조직이나 사람만 복호화할 수 있게 하여 회사의 중요한 정보를 보호합니다.
    사전에 설정된 정책에 따라 파일을 암호화합니다.

  3. ECM (Enterprise Content Management, 문서중앙화 솔루션)

    파일을 중앙 집중적으로 암호화하여 저장, 관리하는 솔루션입니다. 
    PC에 저장하지 않고 중앙 저장 장치에만 암호화여 저장함으로써 정보 유출을 방지합니다.


DLP, DRM, ECM의 차이점

중소기업이 모든 보안솔루션을 도입하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습니다. 각 솔루션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우리 회사에 적합한 솔루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1. DLP (내부정보유출방지)

  • 방식: PC와 연결하여 외부 유출을 할 수 있는 모든 매체를 차단
  • 주요 강점: 유출 예방 / 유출 내역 파악
  • 업무 생산성: 유지 (기존 업무 프로세스 변화 없음)
  • 구축 용이: 단일 서버, 단일 에이전트
  • 취약성: 유출된 후 유출파일에 대한 추적 불가

2. DRM (문서보안)

  • 방식: 파일을 암호화하여 저장
  • 주요 강점: 유출 시 파일 암호화로 문서열람 불가
  • 업무 생산성: 하락 (기존 문서에 암호화 작업 추가, 사용자 업무 부담 상승)
  • 구축 용이: 기존 사용 프로그램 연동에 시간과 노력 소요
  • 취약성: 유출된 후 유출파일에 대한 추적 불가

3. ECM (문서중앙화)

  • 방식: 중앙서버 저장, 파일 접근제어
  • 주요 강점: 문서 중앙화 관리 / 유실, 유출 예방
  • 업무 생산성: 하락 (개별 PC에 저장된 문서파일 중앙화 서버 이관, 이후 문서 작업 시 버퍼 발생)
  • 구축 용이: 백업 서버에 대한 이중화 구성 필수 → 추가 네트워크 구성 필요
  • 취약성
    • H/W 도난에 취약
    • 회사 네트워크 비용 증가
    • 용량이 큰 문서 파일 작업 시 버퍼 발생
    • DLP와 동일하게 유출파일에 대한 추적 불가

DLP, DRM, ECM의 장점이 결합된 솔루션: 오피스키퍼

DLP,DRM,ECM의 장점을 모두 결합한 보안 솔루션이 있을까요? 정답은 '오피스키퍼' 입니다.

  • 통합 PC 보안: 업무에 불필요한 웹, 소프트웨어만 선택적으로 차단하여 보안과 생산성의 균형을 유지합니다.
  • 파일 암호화: DRM의 파일 암호화 기능을 지원하여 유출 후 파일 열람을 방지합니다.
  • 중앙서버 저장: 중요 문서의 유실을 방지하고, 외부로의 유출을 차단합니다.

오피스키퍼의 특징

오피스키퍼는 지란지교소프트가 개발한 DLP 솔루션으로, 기업 PC에 저장된 문서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또한 개인정보보호, 출력 제어, 문서 백업 등 기업에 꼭 필요한 7가지 주요 보안 기능을 하나의 에이전트로 통합 제공합니다.

통합PC보안 오피스키퍼 7가지 보안 기능

오피스키퍼를 도입하는 5가지 이유

  1. 조달청 등록 제품: 신뢰성 높은 정부 인증 제품.
  2. 다양한 서비스 형태: 클라우드형, 구축형으로 제공.
  3. macOS 지원: Windows 뿐만 아니라 macOS에서도 클라우드형, 구축형으로 지원.
  4. 국가 검증 기술력: CC인증, GS인증 등 국가가 검증한 기술력.
  5. 우수한 기술지원: 고객 만족을 위한 지속적인 기술 지원.

오피스키퍼는 현재 13,000여 개의 고객사가 함께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이 이 솔루션을 통해 보안과 생산성의 균형을 성공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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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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