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관리자의 AI 활용법: 보안잇 오프모임 후기로 만나보세요.
게시일2024. 07. 01.
포스팅 뷰1478
전산관리자의 AI 활용법: 보안잇 오프모임 설문조사 결과 공개
지난 6월 27일, 지란지교소프트 DLP 서비스 오피스키퍼의 고객들을 위한 네 번째 보안잇 오프모임이 모드라운지 강남점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모임의 주제는 '전산관리자와 AI, 우리는 어디에 활용할 수 있을까?'였습니다.
우선 스케치 영상으로 현장 분위기를 느껴볼까요?
보안잇 오프모임이란
오피스키퍼를 제공하며 다양한 산업분야의 고객사 담당자님을 만나며 많이 듣게 되는 질문이 있습니다.
'다른 기업 전산실은 어떻게 운영하나요?',
'다른 담당는 보안 솔루션 정책을 어떻게 운영하는지 궁금해요.'
바로 이런 질문인데요.
비록 질문에 대한 답변을 직접 드릴 수는 없지만, 질문과 답변을 나눌 수 있는 자리는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해서 만든게 '보안잇 오프모임'입니다.
보안잇 오프모임은 오피스키퍼 고객사를 위해 운영하는 프라이빗 모임입니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같은 직군의 보안 담당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업무 관련 지식과 경험, 그리고 고민을 나누게 됩니다.
매월 모임마다 미리 준비한 1가지 주제로 2가지 방식으로 대화를 나눕니다.
- 스터디 시간에는 주제 관련 사례와 참석자 대상으로 사전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공유합니다.
- 커뮤니티 시간에는 주제에 대한 참가자들의 생각과 고민을 자유롭게 나눕니다.
스터디 시간에는 바빠서 찾아보기 어려웠던 주제의 이슈들을 접하고, 커뮤니티 시간에는 해당 주제로 자유로이 의견을 나누고자 합니다.
4회 오프모임 주제 : 전산관리자와 AI, 우리는 어디에 활용할 수 있을까
6월 주제는 요즘 한창 핫한 주제 'AI'였어요.
음악, 그래픽 등 다양한 창작분야에서 또 개발, 카피라이팅 등 직무 분야에서, 이력서 가이드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AI의 활동이 눈에 띄는데요.
이번 업데이트한 ChatGPT-4o를 전산관리자의 입장에서 경험한 사례와 지란지교소프트의 GPTs 활용 사례,
그리고 참석자 대상으로 진행한 AI활용 설문조사 결과 등을 공유하고 자유롭게 소통했습니다.
스터디 시간: 전산관리자 모임장의 경험 공유와 설문조사 결과 공유
오프모임의 첫 번째 세션인 스터디 시간에서는 먼저 모임장 남훈식님이 경험한 AI 사례를 나눴어요.
모임장님이 실제 챗GPT-4o를 활용해 하기 업무를 수행해 보고 그 경험 결과를 공유해주셨어요.
-
전산 문제 해결
-
신규 기능 설치 도움
-
IT 문서 작업
이 세가지 업무를 ChatGPT-4o를 활용해 처리했을 때 어땠는지 케이스 별로 얘기 나눴지요.
그리고 지란지교소프트에서 ChatGPTs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사례를 공유하기도 했습니다.
지란지교소프트는 신입사원의 온보딩을 위한 GPTs나 오피스키퍼 관리자를 위한 챗봇을 준비 중인데요.
예를 들어 신입사원 온보딩 챗봇은 신입사원이 궁금한 사항을 질문하면, 해당 답변을 매뉴얼을 참고해 해결책을 대화식으로 친절하게 정리해 제공해 줍니다.
이렇게 하나하나 물어보기 어려운 것들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신입사원이 적응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줄이고 피플팀의 단순 답변 업무를 줄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실질적인 사례들은 참석자들에게 많은 영감을 주었으며, AI 기술을 어떻게 실무에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하였습니다.
설문조사 결과: 전산관리자와 AI의 활용 현황
모임 전,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조사에서는 전산관리자들이 AI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의 계획에 대한 유익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설문조사에 응답한 전산관리자는 총 13명이었으며, 직책, 경력, 회사 규모는 매우 다양하게 섞여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맡고 있는 업무를 혼자서 하는 1인 전산관리자가 5명, 2인이서 하는 경우가 3명, 3인이서 하는 경우 4명, 4인이서 하는 경우는 1명 있었습니다.
주로 하는 일은, 오피스키퍼 담당자님이신 만큼 보안관리, 사용자 지원 및 문제해결, 기타 IT자산관리 업무를 주로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3명의 전산 담당자 중 6명은 AI를 사용 중이고, 7명은 사용하고 있지 않다고 응답했습니다.
약 절반의 사람이 사용 중이고, 절반은 사용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AI를 사용하는 전산관리자(6명)의 활용 분야
주로 사용 하고 있는 솔루션은 ChatGPT 였습니다. AI를 활용해 하는 업무 분야는 데이터 분석, 문서 작성, 보안 강화, 사용자 지원 등이었어요.
- 데이터 분석: 3명이 AI를 이용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었으며, 이를 통해 더 나은 의사 결정을 내리고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 문서 작성: 3명이 상사 보고 혹은 내외부용 문서를 작성하는데 있어 AI를 활용하고 있다 답변했습니다.
- 보안 강화: 2명은 AI를 통해 보안 위협을 탐지하고 대응하는 데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AI 기반의 침입 탐지 시스템(IDS)이 많이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 사용자 지원 : 2명은 챗봇 등 내외부 사용자를 지원하는데 AI를 활용하고 있다 밝혔습니다.
AI 활용 시 장점과 단점은?
- 장점 : 시간과 비용의 절감을 꼽은 사람이 5명, 업무 효율성 향상 4명, 신속한 문제 해결 3명 이었어요.
- 단점 : 가장 큰 문제로 AI를 사용중인 모든 사람이 결과의 신뢰성 문제를 꼽았습니다.
AI를 사용하지 않는 전산관리자(7명)의 이유
- 기술에 대한 이해 부족: 5명은 AI 기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 적절한 도구를 찾기 어려움 : 4명은 업무에 필요한 적절한 도구를 찾기 어렵다고 답변했어요.
- 예산 및 자원 부족: 3명은 AI 도입에 필요한 예산과 자원이 부족하다고 응답했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AI를 계속해서 사용할까요?
AI를 현재 사용 중인 사람 6명 중 5명, 쓰지 않는 사람 7명 중 6명, 13명 중 총 11명은 활용할 계획이라 밝혔고
그 사유는 업무 효율성 증대, 데이터 처리 능력 향상 등이 주요 동기로 언급됐어요.
또한, AI는 피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라 생각하고, AI 도입을 통해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고
더 나은 업무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반대로 앞으로도 사용 하지 않겠다고 밝힌 사람은 2명이였는데요.
그 이유는 신뢰성 문제와 보안 문제를 꼽으셨습니다.
커뮤니티 시간: 자유로운 의견 나눔
두 번째 세션인 커뮤니티 시간에서는 참가자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과 경험을 나누었습니다.
AI를 실제 업무에 적용한 경험담, 앞으로의 가능성, 그리고 우려되는 점 등 다양한 주제가 오갔습니다.
참가자들은 AI를 활용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서로 조언을 나누며 유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특히, AI 도입 초기 단계에서 겪는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한 실질적인 팁들이 공유되었습니다.
그리고 공식적인 일정이 끝난 후에는 자유 네트워킹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참가자들은 치킨과 맥주를 즐기며 좀 더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네트워킹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 시간 동안 참가자들은 업무와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 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이야기도 나누며 친목을 다졌습니다.
이번 오프모임은 참가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으며, 전산관리자들에게 AI라는 주제를 통해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한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한 참가자분은 다음과 같이 코멘트를 남겨주셨는데요.
'사실 오피스키퍼 입장에서는 이득이 될 것이 없어보이는 모임을 무료로 제공하는 것이 의아했습니다.
하지만, 참가하는 입장에서 공들여 준비한 모임을 즐겁게 참여해 전산담당자 분들과 편안하게 네트워킹하고
고민거리를 나눌 수 있어 참 감사했습니다.
오피스키퍼 팬을 만들기 위한 목적이라면 이뤄진거 같아요.
저는 다른 회사를 가더라도 오피스키퍼를 쓰고 싶어졌거든요.'
저희 입장에서도 이런 오프모임은 전에 없던 방식의 활동이고, 기대 효과를 정량화하기 어렵기에 어떻게 만들어나갈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우리 고객담당자님의 '네트워킹', '경험 공유'에 대한 목마름을 해결해 드리고 오피스키퍼와 함께라 든든하다 라는 감정을 만들어 드릴 수 있다면,
그것 자체로 참 의미있는 활동이 아니었나 평가하게 되는 코멘트였어요.
앞으로도 유용한 주제로 의미있는 시간을 가지실 수 있도록 더 고민하고 더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달에도 더욱 흥미로운 주제로 찾아올 보안잇 오프모임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byOK